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대한민국을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신분증'입니다. 이 주민등록증이 훼손되거나 분실됐을 시에는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부분의 여러분들도 지갑을 잃어버리셨다거나, 여러 이유로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셔서 재발급 받으시려고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사진이 마음에 안들어서 바꾸기 위해 재발급을 신청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되는데요, 동사무소, 주민센터에서 사진을 스캔해서 주민등록증을 만들 경우 색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신청 할 경우 파일로 접수를 받기 때문에 색 틀어짐을 최소화 할 수 있어 컬러 민증을 만드시는 분들도 많이 찾고 계십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이 아닌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넷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에 필요한 준비물, 사진 규격이나 신청 방법, 발급 기간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준비물


주민등록증을 인터넷으로 재발급하기를 원하신다면 공인인증서와 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민원 신청을 할 때 본인을 인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신청 하더라도 주민등록증을 찾으러 가기 위해 동사무소에 한 번은 방문해야 하므로,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주민등록증 사진의 경우 규격이 완화되었습니다. 우선 사진이 6개월 이내에 촬영되어야 하며, 여권 사진 규격의 가로 3.5센티미터 X 세로 4.5센티미터의 크기 규격이 있습니다. 모자를 쓰지 않은 정면 사진이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귀와 눈썹이 보여야했으나, 개선되어 귀와 눈썹이 보일 필요가 없습니다. 배경에 색깔이 있어도 괜찮습니다.

 

해당 규격에 맞는 JPEG 사진 파일까지 준비되셨다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진관에서 메일로 사진 파일을 보내달라고 요청하는것 잊지마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 민원 포털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링크 클릭 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 사이트에 접속 후, 아래 안내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해당 페이지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인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재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해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 PC로 접속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후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합니다. 사이트의 설명대로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읽고 잘 따라하실 수 있으리라 믿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입력으로 민원신청서 작성이 가능한 비회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셨으니,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는 입력된 채로 진행될겁니다. 남은 부분을 모두 채워주시면 됩니다. 재발급사유에 분실을 선택 해주셔야만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 주민등록증이 발급 되었을 때, 문자로 안내가 오므로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파일추가를 통해 사진관에서 받은 본인의 증명사진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수령기관을 선택해야 하는데, 찾아가기 편리한 수령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시고, 사진을 추가하셨다면 신청완료를 누른 후, 다시 한 번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Exif jpeg는 지원하지 않는 jpeg 이미지입니다. "라는 오류가 발생하면서 신청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림판에서 jpg로 다시 저장하면 일반 jpeg로 저장된다고 하는데, 해당 방법에 대해서 설명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판을 실행해준 후,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 버튼을 누른 후 열기를 클릭 해 증명사진 파일을 열어주도록 합니다.

 

증명사진을 열어주셨다면, 다시 파일을 누른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서 JPEG 그림으로 저장을 누른 후 저장해줍니다. 그리고 저장한 사진을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에 첨부해서 다시 신청하도록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발급 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진행할 시 납부해야하는 금액은 5,200원 입니다. 결제방법을 선택하시고 결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수수료 결제 완료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하니 신청내역을 다시 한 번 확인 후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발급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2주~3주 정도로 소요됩니다.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 주민등록증이 발급 되었을 때, 문자로 안내가 옵니다. 문자를 받고나서 해당 수령 장소로 이동해 직원이 요청하는 정보를 제공하면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