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앵커광고 의미, 설정 방법과 하단 고정 하는 방법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내곤 하는데요, 최근 자동 광고가 바뀌어가면서 자동 광고만 이용하더라도 수동 광고를 이용하는 것보다 많은 수익을 내도록 설정되긴 합니다.

 

수동 광고는 광고 단위 기준에서 설정이 가능하고, 자동 광고는 사이트 기준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기준에서 설정 가능한 자동광고의 광고 형식 중 모바일에서 적용 가능한 광고 형식은 모바일 전면 광고와 앵커 광고가 있습니다. 

 

 

 

앵커 광고의 의미, 특징

앵커 광고는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피시 모바일에서 상단 혹은 하단에서 확인 가능한 광고입니다. 스크롤을 계속 내리더라도 상단 혹은 하단에 고정되어 있어서 다른 광고 단위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블로그에 머무는 동안 계속 노출됩니다.

 

이 앵커 광고는 노출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블로그가 모바일에 친화적이며, 사용자가 고급 휴대용 기기를 사용할 때만 앵커 광고가 노출된다고 합니다.

 

 

 

앵커 광고는 설정한 후, 모바일로 확인하더라도 스크롤을 내리지 않은 상태라면 노출되지 않습니다. 즉,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페이지에 들어온 즉시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스크롤을 내리며 긁을 읽다가 생성되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갑작스럽게 생기는 광고가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앵커광고는 숨기기 기능을 이용해 숨기더라도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다시 버튼을 누를수도 있습니다. 버튼을 다시 누르면 원래대로 앵커광고가 노출됩니다. 

 

앵커광고를 닫으려면 광고의 우측 상단 부분에 있는 닫기 버튼을 눌러야하는데, 버튼이 작아서 사용자들이 닫으려다가 광고를 잘못 클릭하게 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잘못 클릭한 사용자는 바로 뒤로가기를 누르게 되고, 무효트래픽이 쌓이다보면 심하게는 애드센스 정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모바일로 게시글을 확인할 때 계속해서 노출된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어서 많은 블로거들이 이용하곤 합니다. 이제 앵커광고를 설정하는 방법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에 고정하는 방법도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광고 설정 방법

애드센스 사이트 이동 후, 광고에서 개요를 클릭하면 사이트 기준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사이트 기준에서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자동 광고 설정을 위한 코드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코드 복사를 통해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제공한 코드를 복사합니다. 최근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분들의 경우 이 코드가 이미 페이지에 삽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HTML 편집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해당 코드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코드가 있다면, 이 코드로 교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코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이 코드를 HTML 편집을 통해 <head>와 </head> 사이에 삽입하면 자동 광고를 설정 할 수 있게 됩니다.

 

 

 

코드 삽입 이후, 사이트 기준에서, 본인 사이트 주소의 가장 오른쪽에 보이는 수정 버튼을 클릭해 자동광고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설정 미리보기라는 창이 뜨면서 오른쪽 화면에서 자동광고 활성화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클릭 후, 아래에 보이는 광고 형식을 눌러줍니다.

 

 

 

인페이지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 앵커 효과, 모바일 전면 광고가 보입니다. 앵커 광고를 설정하시려면 앵커 효과를 활성화 한 후 사이트에 적용을 누르면 일정 시간 소요 후, 모바일에서 앵커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앵커 광고 하단 고정

앵커 광고를 상단에 고정하는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많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면서 상단에 보이는 글을 읽고 있는데 갑자기 광고가 뜨게되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수익이 들어오게 되어 많은 블로거들이 상단 고정을 하고있는데요, 구글에서도 앵커 광고는 상단 게재가 많은 수익을 가져오며 하단 게재는 상단 게재에 비해서 잠재 수익이 감소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화면 상단 게재가 더 좋은 효과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불편하게 느끼는 것을 원치않는 분들은 하단 고정을 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앵커 광고 하단에만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위에서 앵커 광고를 설정할 때 사용하였던 최신의 광고코드를 삭제한 후, 위의 사진에 해당되는 이전 자동 광고 코드로 대체해야 합니다.

 

만약 위의 사진과 비슷한 코드를 <head></head>태그 사이에서 확인하셨다면, 해당 코드 역시 삭제하시면 됩니다.

 

위의 코드는 이 링크에서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복사하신 후, "ca-pub-1234567891234567"에 해당되는 부분을 본인의 애드센스 코드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애드센스 코드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자동광고 설정 페이지에서 코드 가져오기 부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 교체 후, 해당 코드를 HTML 편집을 통해 <head></head>태그 사이에 넣으시면 됩니다. 다른 자동광고 코드들이 삭제되었나 확인 후, 적용하시면 일정 시간후에 하단에서만 노출되는 앵커 광고를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앵커광고는, 애드센스 광고 유형 중 사용자에게 가장 큰 불편함을 주는 광고 중 하나입니다. 광고를 상단, 하단에 설정해보고 수익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분석한 후, 계속 사용할 것인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