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하기!

내 사이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3단계를 거쳐야합니다.

사이트 연동 →  RSS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 연동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로그인을 해주세요! (링크 클릭 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킬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 하셨다면, 사이트 추가를 해줄건데,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ex) https://mlnwns.tistory.com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추가를 누르셨다면, 사이트 소유 확인의 세 가지 방법 중 HTML 태그를 클릭합니다.

 

 

클릭 시 나오는 초록색 글씨의 메타태그를 복사한 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편집

 

 

<head> 밑에 복사해 둔 메타태크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리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온 후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글자 및 숫자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사이트가 위와 같이 추가됩니다. 사이트 주소를 클릭해서 RSS 제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RSS 제출


추가된 사이트를 클릭하신 후 요청 → RSS 제출에 들어갑니다. 본인의 블로그 주소에 /rss를 붙여서 적어준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RSS가 등록된 상태입니다. RSS 등록 후에는 사이트맵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생성을 위해 XML-Sitempas.com에 접속합니다. (링크 클릭 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

 

해당 칸에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CANCEL THE PROCESS 버튼을 누르지 말고 기다립니다. 블로그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상태가 되면, VIEW SITEMAP DETAILS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그 후 DOWNLOAD YOUR XMP SITEMAP FILE 버튼을 클릭해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받아 줍니다. 

 

블로그 관리 → 콘텐츠 → 서식관리에 들어와 서식 쓰기를 눌러줍니다. 글쓰기를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한 후 서식 쓰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됩니다.

 

제목은 알아보기 쉽게 SITEMAP으로 적어주시고, 파일버튼을 누른 후 방금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해줍니다. 첨부 후, HTML을 눌러주면 코드가 두 줄 정도 나타나게 됩니다.

 

사이트맵 제출에 필요한것은 cfile9.uf@99ABF2365D31D26A219A8F.xml

즉, cfile부터 filename이전까지입니다. 해당 부분을 복사 하신 후 앞에 attachment/를 붙여줍니다.

 

최종적으로 사이트맵 제출에 적어야 할 것은 attachment/cfile9.uf@99ABF2365D31D26A219A8F.xml 입니다. 이것을 복사해줍니다.

 

복사해주신 후 발행하시고, 해당 서식은 삭제하지마세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 → 사이트맵 제출에 들어오신 후 복사한것을 붙여넣기 해 줍니다. 

 

붙여넣기 하셨다면 확인만 누르시면 사이트맵 제출을 하신겁니다.

 

사이트맵이 제출된 모습입니다. 사이트 연동과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을 해 봄으로써 네이버에 자신의 블로그를 노출시켜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등록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작성한 게시글을 네이버 상단에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보다는 네이버 블로그를 노출시키려고 하기때문에 블로그에서는 잘 노출되지 않지만, 웹사이트에서 노출시킴으로써 방문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